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운영체제 1. 컴퓨터 하드웨어
    os 2021. 4. 10. 16:57

    컴퓨터 하드웨어

    1. overview

    1-1. 프로세서(Processor)

    • 프로세서는 쉽게 말해 계산하는 장치이다.
    • CPU
    • 그래픽카드(GPU)
    • 응용 전용 처리장치 등

      1-2. 메모리(memory)

    • 메모리는 쉽게 말해 저장하는 장치이다.
    • 주 기억장치
    • 보조 기억장치 등

      1-3. 주변장치

    • 키보드/마우스
    • 모니터, 프린터
    • 네트워크 모뎀 등

    2. 프로세서

    2-1. 컴퓨터의 두뇌(중앙처리장치)

    • 연산 수행
    • 컴퓨터의 모든 장치의 동작 제어

    2-2. 레지스터(Register)

    프로세서(cpu) 내부에 있는 메모리

    • 프로세서가 사용할 데이터 저장
    • 컴퓨터에서 가장 빠른 메모리

    레지스터의 종류

    • 용도에 따른 분류
      • 전용 레지스터, 범용 레지스터
    • 사용자가 정보 변경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
      • 사용자 가시 레지스터, 사용자 불가시 레지스터
    • 저장하는 정보의 종류에 따른 분류
      • 데이터 레지스터, 주소 레지스터, 상태 레지스터

    • 프로그램 카운터, 명령어 레지스터, 누산기는 교양 지식으로라도 알고 있자!

    2-3 운영체제와 프로세서

    운영체제는 프로세서가 처리할 작업을 할당 및 관리함.

    • 프로세스(process) 생성 및 관리

      프로그램의 프로세서 사용 제어

    • 프로그램의 프로세서 사용 시간 관리
    • 복수 프로그램간 사용 시간 조율 등

    3. 메모리

   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(기억장치)

    • 프로그램(os, 사용자SW 등), 사용자 데이터 등

    3-1. 메모리의 종류

    • 레지스터
    • 캐시
    • 메인 메모리(주기억장치)
    • 보조기억장치

    3-1-1. 주기억장치(Main memory)

    • 프로세서가 수행할 프로그램과 데이터 저장
    • DRAM을 주로 사용
      • 용량 큼. 가격 저렴
    • 디스크 입출력 병목현상(I/O bottleneck) 해소
    • Main memory의 존재 이유:
      •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해.
      • 원랜 디스크와 프로세서만 있었는데 프로세서의 속도의 발전을 디스크가 따라가지 못하게 되면서 그 사이에 main memory를 두게 됨. 미리 퍼다놓고 더 빠르게 쓰기 위함.

    3-1-2. 캐시(cache)

    • 프로세서(cpu) 내부에 있는 메모리(L1, L2 캐시 등)

      • 속도 빠름. 가격 비쌈
    • 메인 메모리의 병목현상(I/O bottleneck) 해소

    • 메인 메모리를 뒀는데도 속도가 느려서 cpu와 main memory사이에 캐시를 둠.

    • 캐시의 동작

      • 일반적으로 HW적으로 관리 됨.
      • 데이터를 캐시에서 먼저 확인. 있으면 바로 퍼가고, 없으면 메인메모리에 가서 가져옴.
      • 캐시 히트(cache hit)
        • 필요한 데이터 블록이 캐시에 존재
      • 캐시 미스(cache miss)
        • 필요한 데이터 블록이 없는 경우(메인 메모리에 가서 가져옴)
    • 지역성(Locality)

      • 공간적 지역성
        • 참조한 주소와 인접한 주소를 참조하는 특성
          • 예) 순차적 프로그램 수행
      • 시간적 지역성
        • 한 번 참조한 주소를 곧 다시 참조하는 특성
          -예) for 문 등의 순환문
      • 지역성은 캐시 적중률(cache hit ratio)과 밀접
        • 알고리즘 성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

          3-1-3. 보조기억 장치(Auxiliary memory / secondary memory / storage)

    •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

    • 프로세서가 직접 접근할 수 없음(주변장치)

      • 주기억장치를 통해 접근
      • 프로그램/데이터 > 주기억장치) 인 경우는?
        • 가상 메모리(virtual memory)
    • 용량이 큼. 가격 저렴.

    • 예시) usb, cd, dvd등.

      3-2. 메모리와 운영체제

      1)운영체제는 메모리 할당 및 관리 역할을 함

    • 프로그램의 요청에 따른 메모리 할당 및 회수

    • 할당된 메모리 관리

    2)운영체제는 가상 메모리 관리함.

    • 가상 메모리 생성 및 관리
    • 논리주소 -> 물리주소 변환

    4. 시스템 버스(System Bus)

    • 하드웨어들이 데이터 및 신호를 주고 받는 물리적인 통로

    5. 주변장치

   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제외한 하드웨어들

    • 입력장치: 키보드, 마우스
    • 출력장치: 모니터, 스피커, 프린터
    • 저장장치: usb, cd

    주변장치와 운영체제

    운영체제는 장치 드라이버를 관리한다

    • 주변 장치 사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

      운영체제는 인터럽트(Interrupt)(=주변 장치의 요청) 처리한다.

    • 주변 장치의 요청 처리

      파일 및 디스크 관리

    • 파일 생성 및 삭제
    • 디스크 공간 관리

    출처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EdTtGv9w2sA&list=PLBrGAFAIyf5rby7QylRc6JxU5lzQ9c4tN

    '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운영체제 5. Process Scheduling  (0) 2021.04.17
    운영체제 2. 운영체제 overview  (0) 2021.04.10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